생활플러스

다문화가정

생활자금 등 경제지원 서비스

공감플러스 - 다문화 가정의 행복, 대한민국의 희망찬 내일입니다. 보육료 지원부터 주택마련 자금 대출까지! 다양한 경제지원 서비스, 꼭 확인하세요.

Q(질문) : 한국생활, 왜 이렇게 힘든가요? 한국으로 시집을 온 지도 벌써 3년이 흘렀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한국의 문화나 생활에 적응을 한 것 같아요. 그런데 아이 키우는 게 너무너무 어려워요.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을 보내야 한다는데 비용은 걱정되고, 어린이집에 가서 다문화가정 아이라고 괜한 상처를 받으면 어떡하나 걱정도 됩니다. 이럴 땐 어떡해야 할까요?

A(답변) : 보건복지부에서는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다문화아동에 한해 다문화 아동 보육료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만 84개월 영유아를 양육하는 가정을 대상으로 월 10~20만원 지원하는 가정 양육수당 지원 제도도 마련되어 있으니 보육비 부담 절감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또한, 모국에 계신 가족들의 그리움으로 많이 힘드시죠? 한국 공항 공사에서는 다문화가정 모국방문 후원을 하고 있답니다. 최근 모국 방문일이 2년 이상 경과한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왕복 항공권과 체재비, 기념품을 지원하고 있으니 이 역시 참고 부탁드려요!